본문 바로가기

개발일지/WIL

WIL 23-04-02

1. 알고리즘 공부 

 한 주 동안 있었던 일

시간복잡도를  알게 되면서 기존에 내가 알고리즘을 풀면서 반복문 사용으로 아쉬웠던 점을 명확히 알게 됐다.

딕셔너리를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해 봤다.

어설프지만 주석을 작성하며 코드 작성 전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있었던 일에 대한 생각

내장 함수로 시간 복잡도를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직은 기본적인 코드로 만들면서 시간 복잡도를 최소화하는 작업에 익숙해져야 할 것 같다.

딕셔너리의 key와 value를 통해서 기존의 내 방식이라면 반복문이 등장할 부분을 줄일 수 있었다. 더 익숙해진다면 코드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가독성 또한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강에서 주석을 통해서 먼저 구현할 기능을 작성하고 시작하는 것을 보면서 무작정 시작하고 그 뒤의 코드 설명을 덧붙이는 것보다 훨씬 방향성을 잘 잡는 것 같다.

 그것으로부터 배운 점

컴퓨터의 사고방식으로 문제 해결하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고 CS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

딕셔너리가 활용도 뿐만 아니라 협업과 유지 보수에도 굉장한 이점이 있는 자료형이라는 점을 배웠다.

실제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주석을 작성하며 컴퓨터의 사고방식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었다.

 배운 것을 활용할 방법

알고리즘 문제를 잘 읽어보면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해결방식을 파악한다면 시간 복잡도를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 같다.

알고리즘의 해결방식으로 딕셔너리를 계속해서 사용하면서 딕셔너리와 친해지기

코드 작성 전 주석을 작성하며 코드의 방향성을 구체화할 수 있고, 코드 작성 후 주석을 작성하며 내가 작성한 코드를 잘 이해했는지 파악하며 복습하고 불필요한 코드가 없는지 체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2. 팀 프로젝트 - 게임 만들기

 한 주 동안 있었던 일

import와 관련된 문제 발생

class의 활용 미숙

 있었던 일에 대한 생각

지식이 모자란 건 어쩔 수 없어도 패닉에 빠지지 말고 조금 더 침착하게 대처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다.

class를 기존의 함수와 딕셔너리처럼 미지의 것으로 치부하며 사용하기를 꺼려하는 점이 있음을 직시했다.

 그것으로부터 배운 점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침착하게 내가 아는 부분을 기준으로 문제를 파악해 나가면 의외로 금방 해결할 수 있다, 상호 import를 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최선의 사용법은 아니겠지만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선에서 사용할 수 있었고, 생각보다 class마다 엄청 다른 형태를 띠는 게 아니라 유사한 형태로 사용 가능한 것 같다.

 배운 것을 활용할 방법

문제가 발생했을 때 공유하는 것을 두려워하지는 말되 너무 비관적이고 문제를 확대 해석하지 말자

겁내지 말고 팀원의 코드나 예시 코드 중에서 이해가 가능한 부분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사용해 보자

 

이번 주 목표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문제 LV2 3문제 이상 풀어보기 

- 주말에 정답률이 높은 순으로 2문제는 풀었지만 결국 3문제는 못 풀었다.

블로그보다 공식 문서로 먼저 살펴보기  

- 해야지 생각만 하면서 언어의 장벽 때문인지 필요한 순간에는 급해서 한글로 블로그에서 찾아본다.

45가지 기초 문법 실습 - Level I 알고리즘 문제풀이에 사용하기 

- 사용하기는커녕 수강자체를 못했다. 기본적인 강의 수강 시간을 마련할 시간 관리마저 못 했다.

 

결과적으로 이번 주 목표는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생각한 것보다 커리큘럼 자체를 따라가는 것도 꽤 벅찬 느낌이다. 그래도 이걸 따라가며 흡수할 수 있다면 내가 생각한 것 보다 더 발전할 수 있다는 뜻이니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다음 주 목표 

스파르타 알고리즘 강의 4주 차까지 수강하기

- 23-04-03) 2주차부터 체감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지금 들어도 흡수가 불가능해보인다. 고로 목표를 수정하자

변경) 스파르타 Django 강의 2주차까지 수강하기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시작하기 

알고리즘 풀이 노트 제작 

 

 

아직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부트캠프를 진행하면서 개발자가 내가 생각한 개발자와 달리 다른 사람과의 교류가 매우 중요한 직업이라 생각 됐다. 그래도 이쪽이 내가 상상한 개발자보다 더 매력적인 것 같다.

'개발일지 > 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L 23-04-23  (0) 2023.04.23
WIL 23-04-16  (0) 2023.04.16
WIL 23-04-09  (0) 2023.04.09
WIL 23-03-26  (0) 2023.03.26
WIL 23-03-17  (0) 2023.03.17